도서 소개
출판사 리뷰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동화, 동시, 만화, 논설문, 설명문, 전기문 등의 다양한 글을 읽고 언어, 사회, 과학, 수리, 예체능, 논술 등 통합교과적인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된 독서 논술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직관적 언어 능력(작품의 이해와 감상), 논리적 이해 능력(비문학의 구조, 추론, 적용 등), 창의적 표현력(예체능 활동, 장르별 글쓰기 등), 통합적 사고력, 국어 지식(어휘, 문법 등) 등을 자기 주도적으로 익힐 수 있으며, 선행학습이나 서·논술형 평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의 특징
◎ 초등학교 교과 내용과의 긴밀한 연결
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 통합교과적으로 하나의 주제에 접근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서.논술형 문제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장르의 글 수록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
어린이들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룬 책으로 공부할 때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그림은 어린이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여 매 페이지마다 수준 높은 그림을 제시하여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의 학습 방법
◎ 자신의 능력에 맞추어 자신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단계를 선택하세요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은 어린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단계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학년과 상관없이 자신이 자신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단계부터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단계나 너무 쉬운 단계를 선택하면 학습에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 한 주 동안 학습할 독서 자료를 미리 읽으세요
한 주 동안 학습할 독서 자료를 미리 읽고 전체 내용을 파악한 다음, 매일 3장씩 읽고 문제를 풀어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의 흐름을 미리 알고 세부적인 문제를 푸는 것이 사고력 확장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매일 3장씩 꾸준히 공부하세요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라는 속담처럼 매일 꾸준히 3장씩 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다 보면 독서, 사고, 통합교과적 사고 능력이 성장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 학습을 마친 후에는 ‘1일 학습 끝!’ 붙임딱지를 붙이면서 성취감을 느껴 보세요.
◎ 한 주 학습을 마친 후 자기 평가를 해 보세요
한 주 학습이 끝난 다음에는 체크 리스트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부족한 부분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 가면 더 탄탄하게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 부모님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한 주 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해 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주제에 대해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것이나 다르게 생각하게 된 것을 부모님과 이야기하다 보면 생각하는 힘도 함께 자라난답니다.
이 책의 구성 원리
원리 1. 많이 읽고, 생각하고, 표현한다 - 다독ㆍ다상량 원리
중국 송나라의 문장가인 구양수가 글을 잘 쓰는 비법으로 ‘다문(多聞), 다독(多讀), 다상량(多商量)’을 들었듯이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도 많이 읽고 깊이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글을 많이 읽고, 다각도로 생각하여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이 무럭무럭 자라날 것입니다.
원리 2. 독서로 교과 내용을 마중한다 - 마중물 원리
마중물이란 펌프에 먼저 붓는 한 바가지 정도의 물을 말합니다. 손님이 오면 주인이 마중을 나가듯 펌프질을 할 때 먼저 부어 주는 물로 뿜어져 나올 새물을 맞이한다는 뜻입니다.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에서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문제와 더불어 초등학교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함께 제시하여 독서를 통해 교과 내용을 더욱 흥미롭게 마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원리 3. 매일 3장씩 읽으며 독서에 젖어든다 -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이란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으려면 1만 시간의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스티브 잡스, 김연아 등 우리 시대의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한 분야의 일을 매일 3시간 이상씩 10년 동안 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은 매일 3장씩 읽고 문제를 푸는 훈련을 통해 독서 습관이 몸에 배어 독서의 달인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D1권 ] 주제: 우리 역사
1주(언어): 고전명작 [삼국유사]
2주(사회): 설명문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3주(과학): 설명문 [역사를 바꾼 겨레 과학]
4주(장르별 글쓰기): [지붕 없는 박물관, 경주 역사유적 지구]
[ D2권 ] 주제: 문화재
1주(언어): 전래동화 [반야산 불상의 전설]
2주(사회): 고전명작 [난중일기]
3주(과학): 설명문 [우리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
4주(장르별 글쓰기): [설명하는 글은 어떻게 쓸까요?]
[ D3권 ] 주제: 경제생활
1주(언어): 고전명작 [탈무드로 만나는 경제]
2주(사회): 전기문 [나눔을 실천한 기업가 유일한]
3주(과학): 설명문 [재미있는 확률 이야기]
4주(장르별 글쓰기): [기사문은 어떻게 쓸까요?]
[ D4권 ] 주제: 정보화 사회
1주(언어): 전기문 [컴퓨터 천재 빌 게이츠]
2주(사회): 설명문 [봉수와 파발]
3주(과학): 설명문 [컴퓨터와 인터넷 세상]
4주(장르별 글쓰기): [연설문은 어떻게 쓸까요?]
[ D5권 ] 주제: 세계와 우주
1주(언어): 전기문 [우주를 여행하는 과학자 스티븐 호킹]
2주(사회): 명작동화 [80일간의 세계 일주]
3주(과학): 설명문 [별과 우주]
4주(장르별 글쓰기): [희곡은 어떻게 쓸까요?]
작가 소개
저자 : 지에밥 창작연구소
‘지에밥’은 ‘찐 밥’이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로, 감주·막걸리·인절미 등 각종 음식의 재료를 뜻합니다. ‘지에밥 창작연구소’는 차지고 윤기 나는 밥을 짓는 어머니의 정성처럼 좋은 내용으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넉넉하게 쓰일 수 있는 지혜를 선물하고 싶습니다.